티스토리 뷰

원노트 유용한 단축키 알아보기 (Onenote useful shortcut keys)

원노트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처럼 단축키가 있는데 약간의 다른 점이 있습니다. 재밌는 기능이 있는 원노트에서의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trl + N

컨트롤키와 New의 약자인 N을 사용해 새로운 페이지를 만듭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워드나 파워포인트, 엑셀 등의 제품들은 이 단축키 모두 동일하게 작용합니다.

Ctrl + R / Ctrl + L

컨트롤키와 R이나 L 버튼을 동시에 누르게 되면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시프트 이동을 하게 됩니다. 무조건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으로 컨트롤키, R키 조합을 누른 상태 후에만 L키 조합이 적용이 됩니다. 임의의 스페이스바 키를 눌러서 조작을 하게 되면 이 단축키는 효력을 잃게 됩니다.

Ctrl + E

이 조합키는 윈도우에서 윈도우키와 F와의 단축키처럼 검색 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Ctrl + .

마침표와의 단축키는 글머리 기호를 나타내는 기능이며 최초로 검은 원 모양의 기호, 다음으로 Tab 키를 계속 눌르게 되면 동그란 흰색 기호, 다시 검은 네모, 속이 빈 흰색 사각형, 마름모, 화살표, 대쉬 순으로 글머리 기호가 만들어집니다. 글 목록을 만들고 싶을 때 이 글머리 기호가 입력된 상태에서 줄 바꿈을 하기 위해 엔터를 누르게 되면 유지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trl + 1

숫자 1과 컨트롤키의 조합은 맨 왼쪽에 체크 플래그를 하나 생성시키는 단축키이며 이를 한 번 더 누르게 되면 플래그 체크가 활성화됩니다. 다시 누르게 되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가게 되는데 어떠한 목록을 만들고 나서 이를 체크 표시를 통해 강조를 할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Ctrl + 2

숫자 2와의 조합은 맨 왼쪽 부분에 별 모양을 표시하게 되며 특정한 글을 강조하고 싶거나 하이라이트 표시를 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Ctrl + 3

숫자 3과의 조합은 물음표 표시이며 글을 쓰면서 잘 모르는 부분을 표시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Ctrl + 4

컨트롤키와 숫자 4의 조합은 현재까지 글을 썼던 행을 노란색 배경색을 입히는 단축키이며 마찬가지이며 중요한 글이나 강조를 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Ctrl + 5

이 단축키는 숫자 4의 조합과 같으며 단지 배경색만 녹색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Ctrl + 6

숫자 6과의 조합은 행의 맨 왼쪽 부분에 펜 모양을 표시하는 단축키입니다.

Ctrl + 7

숫자 7은 메일 명함이 나타나는 단축키입니다.

Ctrl + 8

숫자 8은 집 모양이 표시되는 단축키입니다.

Ctrl + 9

숫자 9는 전화기 모양이 표시되는 단축키입니다.

Ctrl + 0

컨트롤키와 숫자 0의 조합은 이제까지 1부터 9까지의 컨트롤키와의 조합이 된 단축키 기능을 취소하게 되는 단축키입니다. 즉, 글이 시작되는 가장 맨 왼쪽에 입력되었던 플래그나 여러가지 모양, 배경색 모두 원래 상태로 되돌려줍니다.

Ctrl + Alt + 1

이 키들의 조합은 글자색을 남색으로 변경하게 되며 크기 또한 16 사이즈 크기로 변경되게 됩니다. 커서를 글씨가 있는 행에 위치시키고 단축키 조합을 누르게 되면 달라지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행 전체를 선택해서 작업을 해도 동일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Ctrl + Alt + 2

위 조합과 동일하게 작용하지만 색상은 파란색, 글씨 크기는 14로 변경되며 글쓰기를 할 때 머릿말이 있고 그 밑으로 더 작은 머릿말이 있듯이 글머리를 나타낼 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Ctrl + Alt + 3

색상은 푸른 계통에서 더 밝아지는 하늘색으로 변경, 글자 크기는 11로 기본 글자 사이즈를 유지하게 됩니다.

Ctrl + Alt + 4

하늘색 계통의 색상과 11 사이즈의 이탈릭체로 글자 모양이 변경됩니다.

Ctrl + Alt + 5

다시 조금 더 푸른색으로 바뀌게 되며 디폴트 상태의 글자 모양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trl + Alt + 6

위의 상태에서 글자 모양만 이탈릭체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원노트에서 노트를 작성하거나 포맷할 때의 단축키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은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내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한글 지원이 되지 않는 것 같아 포스팅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Ctrl + M

새로운 원노트 창을 하나 생성을 해주는 이 단축키는 현재 문서를 작성하다가도 똑같은 내용이 그대로 새로운 창에 입력이 되어 볼 수 있습니다.

Ctrl + Shift + M / Windows + Alt + N

이 키들의 조합은 화면 오른쪽 하단 부분에 조그마한 작은 노트 창을 하나 띄워주게 되는데 위의 설명드린 새로운 창 열기와 동일하고 일종의 작은 사이즈 모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창 윗 부분에 더보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원노트 메인 메뉴들을 볼 수 있습니다.

Ctrl + Alt + D

현재 실행되고 있는 원노트 창을 디스플레이 화면 반을 기준으로 오른쪽에 배치시켜 줍니다. 멀티 원도우 같은 기능으로 사용하면 유용하며 전체화면으로 되돌리고 싶으면 오른쪽 위의 화살표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Ctrl + Z

가장 최근에 했던 작업을 취소하는 단축키입니다. 글을 잘못 썼을 때나 화면 영역을 잘못 추가했을 때 이 단축키를 사용해서 그 이전 작업까지 되돌릴 수 있습니다.

Ctrl + A

모든 All 영역을 선택할 수 있는데 처음 한번 누르게 되면 현재 위치해 있는 행 전체가 선택되고 한번 더 이 단축키를 누르게 되면 그 영역 전체가 선택이 됩니다.

Ctrl + C / Ctrl + X / Ctrl + V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일 것 같습니다. C는 Copy의 복사이고 X는 Cut의 잘라내기, V는 Paste의 붙여넣기입니다. 선택된 텍스트나 아이템을 잘라내거나 복사해서 다른 클립보드에 붙여넣기할 때 사용하는 매우 자주쓰는 단축키입니다. 잘라내기와 복사의 차이는 붙여넣기를 했을 때 복사는 원래의 내용을 그대로 유지, 잘라내기는 사라지게 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Home / End

이 키는 문서 작업을 하다가 행의 맨 처음이나 끝으로 이동하고 싶을 때 사용되며 마우스 작업보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더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Ctrl + Left Arrow / Ctrl + Right Arrow

단어가 모이면 문장, 문장이 모여서 문단을 이루게 되는데 단어 사이사이의 공간으로 이동할 때 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Ctrl + Backspace / Ctrl + Delete

글자 하나하나를 지울 때 보통 backspace 키를 이용하여 지우게 되지만 더 나아가 한 단어씩 삭제를 하고 싶을 때는 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반대로 마우스 커서를 기준으로 바로 오른쪽에 있는 단어를 지우고 싶을 때 컨트롤키와 delete키의 조합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F7

맞춤법 검사의 단축키이며 원노트에서 자동으로 가장 철자가 비슷한 단어를 찾아주는데 알맞은 단어를 찾아서 목록에서 선택해 변경이 가능하고 마우스 우 클릭을 통해서도 진입이 가능합니다. 목록에 나와 있는 단어의 발음도 제공해주며 놀라운 점은 한글도 음성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Shift + F7

동의어 사전으로 연결시켜주는 이 단축키는 아쉽게도 현재 한글어 지원은 되지 않습니다. 미국식 영어와 영국식 영어 두 개만 가능하며 예를 들어 자유라는 뜻의 freedom의 동의어를 검색 시 liberty, independence 이런 식으로 오른쪽 화면에서 보여주게 됩니다.

Shift + F10

마우스 우클릭을 하게 되면 속성이나 복사, 붙여 넣기 등의 메뉴를 볼 수 있듯이 동일한 작업을 해주는 단축키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