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주 사용하는 윈도우10 단축키 알아보기 Useful Windows10 shortcuts

윈도우에서 시간 절약이나 간편 작업을 하기 위해서 단축키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람들이 잘 몰랐던 윈도우 단축키나 그 동안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키보드에 보이는 윈도우 로고키를 누르게 되면 윈도우 기본 시작 화면을 볼 수가 있는데 이 윈도우 단축키는 윈도우 95 때부터 시작된 것이라고 합니다. 수많은 윈도우 단축키를 숙지한 상태에서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더욱 생산성을 높여주며 시간 단축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잘 몰랐던 꽤 효율적인 단축키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윈도우키 + D 현재 어떠한 프로그램 실행으로 화면에 자신이 실행한 화면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여기서의 프로그램은 임의의 프로그램을 말하는데 인터넷 익스플로어, 윈도우 탐색기, 크롬 브라우저 등 모든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이 상태에서 윈도우키와 D키를 동시에 누르게 되면 윈도우 바탕화면 desktop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많이 사용되는 단축키이며 바탕화면을 보고 싶을 때 마우스 커서를 이동시켜 화면을 최소화할 필요 없이 이 단축키를 사용하여 기본 화면으로 돌아갈 수가 있고 바탕화면에서 다시 이 키를 누르게 되면 방금 전에 실행시켰던 프로그램 화면으로 되돌아 오게 됩니다.


컨트롤키 + 시프트키 + T 보통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익스플로어나 크롬 브라우저에서 작업을 할 때 새로운 창을 많이 띄워서 하기 보다는 한 창에 다수의 탭을 이용해서 작업하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모두 사용했던 탭을 닫거나 작업 실수로 인해 사용중인 탭을 닫아 버렸을 때 이 단축키를 사용하게 되면 닫았던 탭을 다시 띄워주게 됩니다. 즉, Reopen closed tab인 이 기능은 크롬 브라우저의 상단 탭 메뉴 바에서 마우스를 우클릭하면 볼 수가 있는데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도 호환이 되며 종료시켰던 탭을 순서대로 하나씩 하나씩 보여주게 됩니다.


윈도우키 + 화살표키 →, ←, ↑, ↓ 윈도우 10에서는 화면을 좌우로 나뉘어 작업을 할 수 있게 멀티 윈도우 기능이 있는데 인터넷 브라우저가 화면에 보여지고 있는 상태에서 이 단축키를 누르게 되면 화면을 분할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키에 왼쪽 방향키를 동시에 누르면 화면을 반으로 분할해서 왼쪽에 정렬하여 보여주게 되고 반대로 윈도우키에 오른쪽 방향키를 같이 누르게 되면 오른쪽에 정렬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화면에 보여지고 있는 전체 화면을 최소화하고 싶다면 윈도우키와 아래쪽 방향키를 누르고 (분할된 화면) 다시 한번 더 눌러 화면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다시 분할된 화면을 다시 전체로 되돌리고 싶으면 윈도우키와 위쪽 화살표키를 눌러 복귀하시면 됩니다.


윈도우키 + PrtSc키 (PrintScreen) 스크린샷을 만들기 위해서 각자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할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따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하는 분들도 있고 PrtSc 키를 눌러서 그림판이나 포토샵에서 편집하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보통 키보드에 있는 PrtSc키를 눌러서 스크린샷을 하는데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 PrtSc키와 윈도우키를 동시에 누르게 되면 스크린샷 파일을 C:\Users\사용자PC이름\Pictures\Screenshots 경로에 자동으로 저장하게 되는데 이미지 파일 형식은 PNG입니다.


윈도우키 + L 작업을 하다가 화장실을 가거나 볼 일이 생겨 작업 자리를 떠나야 할 때 방금 작업하고 있는 화면을 잠금 때 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윈도우키와 L키를 동시에 눌러 화면을 LOCKDOWN 시킬 수 있고 자신의 윈도우 계정 로그인 화면으로 바뀌게 되는데 작업 장소로 다시 복귀해서 다시 로그인을 해 작업을 계속하시면 됩니다.


컨트롤키 + 마우스 드래그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이나 파일이 선택된 상태에서 이 단축키를 실행하게 되면 화면에 똑같은 파일의 복사본이 생깁니다. 원래는 동일한 경로에서 동일한 형식, 동일한 이름의 파일은 존재할 수가 없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원본 파일 옆에 copy라는 이름이 붙어서 자동으로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탕화면에 123.png 라는 파일이 있다고 가정하면 마우스로 이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를 임의의 위치에 드래그 시키면 똑같은 복사본 형식의 파일이 생성됩니다.


컨트롤키 + Tab 크롬 브라우저나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 무수히 많은 탭이 열려 있을 때 이 단축키를 사용하게 되면 현재 실행되고 있는 탭의 바로 오른쪽 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다른 탭으로 이동하고 싶을 때 마우스로 굳이 클릭을 해서 이동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고 단순히 이 단축키를 사용해서 시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키 + (+, -) 화면을 확대하고 싶을 때나 특정 영역만 확대에서 현재 화면에서 보고 싶을 때 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아주 유용합니다. 윈도우키와 + 버튼을 누르게 되면 화면 확대 Magnify 창이 나오게 되는데 화면 비율이 100%, 200%, 300% 등등 이런식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보기 Views 에서 전체 화면으로 볼 지, Lens 모드로 선택해 특정 영역의 화면을 확대해서 볼 지, Docked 화면으로 편집할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키 + E 화면에 무수히 많은 창을 띄워놓고 파일 탐색기를 찾으려면 열려 있는 모든 창을 일일히 닫아야 하고 또 내 컴퓨터에 들어가거나 메뉴에서 파일 탐색기를 검색해서 찾아야 합니다. 이럴 때는 윈도우키와 E버튼을 눌러 파일 탐색기를 바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