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야구 용어 정리 (Baseball Abbreviations)

2017 시즌 프로야구가 개막을 막 시작했습니다. 야구는 미국에서 시작해서 예전부터 한국 선수들도 많이 진출해서 메이저리그 소식을 접하곤 했습니다. 현재 추신수, 류현진, 오승환, 강정호, 박병호, 김현수 같은 선수들이 활약을 하고 있고 또 국제 대회인 WBC 영향으로 한국에서 야구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야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나 야구가 다소 생소하신 모든 분들을 위해 야구 용어를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야구는 공격, 타격 부분의 Hitting, 수비 부분의 투구 Pitching과 야수 Fielding으로 나누게 되고 각 부분마다의 용어가 나오는데 대략적인 용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Hitting

2B는 영어로 Double 이며 2루타를 의미하고 타자가 안타를 치고 2루까지 간 것이며 마찬가지로 3B는 Triple, 3루타입니다. 
AB(At Bat)은 타석을 의미하고 흔히 5타수 2안타, 5타수 3안타라고 말하듯이 즉, 5AB 라는 것은 타자가 다섯 번 타석에 들어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HR(Home Run)은 타자가 투수의 공을 쳐서 외야 밖으로 넘기는 것을 의미, RBIRuns Batted In 즉, 타자의 타격으로 인해 출루해 있던 주자들이 홈으로 들어오게 되는 타점을 뜻합니다. 여기서 1루타를 보통 Hit이라고 표현을 하는데 야구에서 2루타, 3루타, 홈런을 치면 안타 Hit 카운트도 역시 포함됩니다. 그리고 AB/HR 혹은 AB/RBI 라는 표현도 가끔 보게 되는데 각각 At Bats per Home Run, At Bats per Runs Batted In, 즉 타수당 홈런, 타점을 의미합니다. 
AO(Fly Out)는 타자가 쳤을 때 뜬 공으로 아웃됨을 의미합니다. 
AVG는 평균을 뜻하는 Average 의 약자로 타율을 의미합니다. 굳이 공식으로 나타내자면 Hit/AB, 타수 대비 안타 수입니다. 
BABIP(Batting Average on Balls In Play)는 인플레이이 상황으로 이어진 타율을 나타내는 것이며 홈런은 제외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이미 구장 밖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카운트하지는 않습니다. 계산하는 공식은 (안타-홈런)/(타수-삼진-홈런+희생플라이) 입니다.
BB(Based on Ball)는 타자가 네 개의 볼로 인해 1루로 진출하는 상황이며 보통 Walk라고도 합니다.
CS(Caught Stealing)은 주자가 다음 베이스로 도루할 때의 실패 횟수이며 GGame played 경기 수를 의미합니다.
GDP(Grounded into Double Play)는 더블 플레이, 즉 한 타격으로 두 개의 아웃카운트로 이어지는 땅볼 아웃이며 GO(Ground Out)는 땅볼 아웃, GO/AO(Ground Out/Fly Out)는 플라이 아웃 대비 땅볼 아웃을 의미합니다.
OBP(On Base Percentage)는 출루율, 즉 타자가 안타를 치던 볼넷으로 베이스에 진출하는 확률이며 공식은 (안타+볼넷+HBP) / (타수+볼넷+HBP+희생플라이)입니다.
SLG(Slugging Average)는 장타율이며 타자의 파워 정도를 나타내는 정도인데 공식은 [(1루타)+(2x2루타)+(3x3루타)+(4x홈런)] / 타수 입니다. 즉, 타자가 더 많은 수의 베이스를 훔칠 수록 장타율이 올라가게 되는 겁니다.
OPS(On base Plus Slugging)는 OBP에 SLG을 합친 기록입니다.
PA(Plate Appearance)는 타석에 들어서는 횟수를 의미하며 R(Run scored)는 홈을 직접 밟아 점수를 획득하는 득점을 의미합니다.
SB(Stolen Base)는 도루이며 주자가 직접 베이스 진출에 성공한 횟수이며 SB%(Stolen Base Percentage)는 도루 성공률, SBA(Stolen Base Attempted)는 도루 시도 횟수, SB/9는 9이닝 당 허용된 도루를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SF(Sacrifice Fly)는 희생 플라이를 의미합니다. 흔히 3루에 주자가 있고 타자가 타구를 멀리 보내 3루 주자를 홈으로 불러들이는 상황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Fielding

A(Assist)는 굳이 용어로 표현하자면 보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희생플라이 타격으로 아웃을 잡고 홈으로 진출하려는 3루 주자를 포수에게 연결해 아웃을 잡는 상황인데 아웃으로 연결하는데 있어서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농구에서 골로 연결하도록 도움을 주는 행위와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A/G(Assist per Game)는 경기 당 어시스트 횟수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OFA라는 것도 있는데 OutField Assist 즉, 외야수 어시스트입니다.
DP(Double Play)는 흔히 알고 있는 더블플레이이며 하나의 타격에서 두 개의 아웃카운트를 얻어내는 행위입니다. DP/G(Double Play per Game)은 경기 당 더블 플레이 수입니다.
TP(Triple Play)는 한 타격으로 인해 세 개의 아웃카운트를 동시에 얻어내는 행동을 말합니다.
E(Error)는 실책이고 수비를 할 수 있는 상황에서 미션을 해내지 못할 경우를 판단해 에러로 판단하게 됩니다.
PO(PutOut)는 수비수가 기록하는 행위인데 다음의 경우가 이 풋아웃에 해당됩니다. 주자가 베이스에 터치하지 않은 상황에서 태그 아웃했을 때, 타자나 주자를 아웃시키기 위해 베이스를 태그하거나 공을 잡을 때, 포수가 삼진을 위해 3번째 스트라이크를 잡을 때, 플라이 타구를 잡을 때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PCT(Fielding Percentage)를 해석하면 야수비율이라고 해석하면 될 것 같은데 공식으로는 (PO+A) / (PO+A+E) 입니다. 즉, 모든 수비 찬스에서 얼마나 많은 풋아웃과 어시스트를 기록했는지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RF(Range Factor)는 이닝이나 경기 수당 풋아웃과 어시스트를 계산하는 수치를 나타냅니다. 높을수록 이닝, 경기에 수비 관여도가 높다는 뜻입니다.
RTO(Runner Thrown Out)는 보통 포수에 의해 도루 주자를 아웃시킨 행위를 말합니다.

Pitching

투수 관련 용어는 타자 Hitting과 반대로 생각하시면 편한데 투수 관점에서 봤을 때 2B(Double Allowed)는 2루타 허용 횟수, 3B(Triple Allowed) 3루타 허용 횟수, HR(Home Run Allowed) 홈런 허용 수를 의미합니다.
BB(Based on Ball)는 볼넷 수이며 Walk 라는 표현도 같이 쓰입니다. BB/9는 9이닝 당 볼넷 수, BR/9Baserunners allowed per 9 innings 즉, 9이닝 당 도루 허용을 의미합니다.
BF(Batter Faced)는 타자와 마주 하게 되는 횟수를 의미하고 BK(Balk)는 보크를 뜻합니다.
BS(Blown Save)는 블론 세이브이며 세이브 상황에서 나와 세이브를 하지 못할 때 카운트됩니다.
ERA(Earned Run Average)는 방어율이며 투수 본인이 직접 관여한 평균 자책점을 의미합니다.
CG(Complete Game)는 선발 투수가 다른 투수로 교체되지 않고 경기를 끝까지 책임지는 행위를 의미하고 SO(ShutOut)은 이 CG에서 단 한점도 허용하지 않는 행위를 더해 계산한 것으로 완봉승을 의미합니다.
G(Game pitched)는 출현 즉, 경기 수이며 GS(Game Started) 선발 게임 수입니다.
H(Hit allowed)는 안타 허용, H/9는 9이닝 당 안타 허용 수입니다.
HD(Hold)는 중간계 투수를 기준으로 세이브 상황에서, 즉 이기고 있는 상황에서 3점 이상 점수를 주지 않은 채 적어도 한 이닝 이상 이기는 상황을 유지하거나, 적어도 3이닝을 효과적으로 던지거나 마무리 투수에 세이브 상황을 그대로 안전하게 넘겨줄 때 기록됩니다.
HBP는 Hit By Pitch 약자로 투수의 투구가 타자의 몸에 맞았을 때 1루로 진루하게 되는 상황입니다.
IBB(Intentional Based on Ball)로 타자를 일부러 베이스로 내보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볼넷을 주는 행위입니다. 바꾸어서 Intentional Walk 라고도 합니다.
IP(Inning Pitched)는 투구를 한 이닝 수를 의미, K는 Strikeout, 삼진을 뜻합니다. 흔히 삼진 기록에서 K/9, K/BB란 표현도 같이 쓰이는데 순서대로 9이닝 당 삼진 수, 볼넷 당 삼진 수를 뜻합니다.
W(Win) 승리 수, L(Lose) 패 수, SV(Save) 세이브 수를 각각 뜻하며 OBA Opponent Batting Average 즉, 피안타율을 의미하고 보통 AVG라고도 같이 쓰입니다. OOBA(Opponent On Base Average)는 도루 허용률, OOPS(Opponent On base Plus Slugging)은 상대 OPS, OSA(Opponent Slugging Average)는 피장타율입니다.
R(Run allowed) 득점 허용, PIT(Number of Pitches Thrown)는 투구 수를 의미하며 WP(Wild Pitch)는 와일드 피치를 의미 즉, 투수가 홈 플레이트를 기준으로 너무 높게, 낮게, 넓게 던져 포수가 컨트롤 할 수 없는 방향으로 공을 던지는 행위입니다.
WHIP(Walk and Hit per Inning Pitched)는 이닝 당 볼넷과 안타 허용 수를 의미하는데 이 수치를 통해 한 이닝당 볼넷과 안타 허용 수를 알 수 있습니다. 공식으로는 (Walk+Hit) / (Inning Pitched) 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